[Stellar Maze] INFJ에게 외향 감정은 마법의 열쇠
이 포스트는 아래 링크의 원문 내용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보기 : https://www.stellarmaze.com/infj-fe-is-magic/
가장 복잡한 성격 유형이라고도 하는 INFJ는 주로 외향 감각, 외향 사고, 그리고 내향 감정 기능으로 인해 어려움을 많이 겪습니다. 이런 INFJ의 고민들을 한방에 해결해주는 마법의 열쇠가 바로 외향 감정입니다. INFJ들이 외향 감정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말입니다.
하지만 INFJ들은 생각만큼 부기능인 외향 감정을 잘 활용하지 못합니다. 아마도 부기능의 특수한 성격 때문일 것입니다. 이상하게도, 부기능을 사용하면 마치 이 분야에 타고난 재능이 있는 것처럼 에너지가 물 흐르듯 쑥쑥 솟아나지만, 한편으로는 부기능은 스스로 나타나려는 원동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즉, 어떤 유형이든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는다면, 마치 포장을 뜯지 않은 선물인양, 그저 포장지 째로 남아 있습니다.
INFJ들은 주로 부기능을 건너 뛰고 자신들을 힘들게 하는 다른 4가지 기능을 쓰려고 무척 애쓰죠? 왜 그러는지는 모르지만, 아마도 뭐 인간 본성 자체가 좀 청개구리 같은 면이 있어서가 아닐까요. 어렵고 도전적인 것에 대한 애착 같은 것 말입니다. 너무 쉬우면 재미없으니깐요. 뭐 그런 비슷한 이유 아니겠어요?
근데 이런 접근 방식은 아주 틀렸습니다. 왜냐하면 INFJ의 부기능인 외향 감정은 INFJ를 괴롭히는 힘겨운 기능들이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해줄 보조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외향 감각, 외향 사고, 내향 감정 등이 속을 썩인다면, 외향 감정은 그들을 중화시켜줄 약입니다. 그리고 한 번 작동을 시작한다면, 아주 말끔하게 모든 문제를 한방에 해결합니다.
그래서 외향 감정을 왜 작동시키지 않나요?
왜냐하면요, INFJ들은 복잡한 사람들이거든요. 그들은 쉬운 길도 일부러 어렵게 돌아갈 만큼 어려운 일들을 사랑합니다. 어떤 문제든 해답은 가장 복잡하고, 가장 독하게 마음 먹어야만 하는 선택지에 있다고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뭐 대단히 독하지도 않아요). 특히, 서구 사회에서는 INFJ들에게 독약인 기능들에 많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들은 매번 인생이 꼬여 버립니다.
서구 사회의 INFJ들 중에는 자신에 대해 아주 잘못 배운 이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사회에서 강요한 이런 이미지로 인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성장합니다. 서구 사회의 교육 시스템과 직장 체계에서는 INFJ의 강점과는 무관한 방법만을 가르쳐주고 강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매번 실패에 직면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부기능 외향 감정을 INFJ들이 스스로 활용하기를 꺼려하는 배경에는 아마도 서구 사회에서 주로 논리나 합리성 등으로 대표되는 외향 사고에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INFJ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유형에서 부기능은 언제나 해당 유형의 문제를 가장 자연스럽게 해결해줄 열쇠임에도 불구하고 잘 쓰여지지 않는 속성이 있는 듯합니다. INFJ의 경우에는, 힘든 상황에서 외향 감정을 활용하는 것이 모순적으로 느껴지고, 너무 쉽게 느껴지고, 깊이가 없는 일시적인 해결책일 것만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왠지 도움이 안 될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바로 이렇듯 쉽게 느껴지는 면이 이 기능의 핵심입니다. INFJ에게 외향 감정은 아주 사치스러울 정도로 가볍고 쉽습니다. 그리고 이 고민 많은 INFJ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쉬운 해답입니다.
왠지 능숙하게 가벼운 외향 감정만으로는 INFJ의 마음을 짓누르는 수많은 문제들을 전혀 해결할 수 없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들겠죠. 하지만, 장담하건대 INFJ들은 본성이 워낙 심각해서요, 아무리 가벼워지려 해도 여전히 진지한 사람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부기능은 노력과는 무관한 기능입니다. 그저 마법처럼, 완벽하게 매듭을 풀어줄 뿐입니다.
그럼 이 환상적인 외향 감정을 어떡하면 작동시킬 수 있나요?
제가 많은 INFJ들에게 이미 이런 이야기를 수없이 반복했지만, 이전에 외향 감정을 많이 사용해본 경험이 없는 INFJ라면 처음에는 조금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너무 가식적이고, 피상적이고, 부자연스럽고, 너무 쉽고, 너무 가벼워서, INFJ들이 스스로에게 지우는 복잡하고 무거운 짐들을 해결하는 데에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도구라 느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맺고 있는 깊은 인간 관계라든가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거대한 역사라든가 좀더 정돈되고 체계화된 인생을 설계하는 문제라든가, 세상의 이치를 깨닫는 일이라든가.
외향 감정은 만능 합성기 (Synthesizer)에 비견될 수 있습니다. 이 합성기는 INFJ의 모든 복잡하고 고통스러운 과제들, 마치 천년 만년 이어질 것만 같은 고민들을 모두 새로운 수로로 방향을 틀어 흘려 보냄으로써 의외의 방법으로 완전히 치유해줍니다.
그 정확한 원리가 궁금하신가요? 그 원리야말로 아주 기가 막힙니다 – 아무도 모르거든요. 바로 그런 이유로 인해 당신은 막힘 없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INFJ들에게 이야기하곤 합니다 “흐름을 따라가세요, 그리고 알려고 하지 마십시오.”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어지는 순간 마법은 깨집니다. 이 마법이 깨진 후에는 INFJ들이 진심으로 실현시키고자 하는 자신의 비젼을 실현시키지 못하고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니깐, 외향 감정의 원리를 알아야만 하는 그 마음부터 버리십시오. 그냥 마법이라고 생각하십시오. INFJ에게 비쳐지는 외향 감정은 바로 마법으로 비쳐질 것입니다. 분석이 불가능하도록 온전한 기적을 일으키는 바로 그 기능이거든요. 과학과 기술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이렇듯 분석이 불가능한 요법들에 대한 뿌리 깊은, 어쩌면 무의식적인 불신이 팽배해 있습니다. 따라서 INFJ들은 은연 중에 자신의 가장 효율적인 도구를 신뢰하지 않도록 교육을 받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에게 전혀 맞지 않는 도구를 사용하여 학교에서 성적을 얻고 사회에서 업무를 수행하도록 강요 당하며, 적절치 못한 도구로 인해 실패하여 실망할 수 밖에 없는 뻔한 길로 몰립니다. 이들은 자신이 관심 없는 분야에 억지로 종사하게 되거나,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자신과 맞지 않는 방법으로 그 분야의 업무를 하도록 훈련 받습니다.
우리는 종종 일을 하는데 옳은 방법과 틀린 방법이 있다고 배웁니다. 하지만 INFJ에게는 그런 룰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INFJ들은 소위 말하는 “틀린” 방법으로도 얼마든지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물론, 외향 감정을 온전히 활용하려면 상당한 자기 신뢰와, 사회에서 알려주는 옳은 방법, 옳은 길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INFJ에게는 그만큼 보람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외향 감정을 완전히 장착하여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나가는 INFJ는 오늘날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아주 특별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현대 사회에서는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처럼 희귀한, 온전하고 행복한 그런 사람 말입니다.
INFJ가 외향 감정을 활용한다면, 완벽함을 연상케 하는 천상의 것들을 추구하는 그런 마음에서 금방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완벽한 배우자 혹은 친구, 완벽한 직장, 완벽한 체계에 대한 집착 모두 눈처럼 녹아 사라질 것입니다.
INFJ들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앎을 깨닫지 못할 뿐입니다. 그들에게 남은 일은 그저 모르는 상태에서 행동하는 것 뿐입니다. 그들이 행동하는 방식은 바로 흐름 (Flow)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