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J 세상공부

[Nerdy Creator] INFJ가 사업가가 되려면

멜리비 2020. 9. 15. 18:37

이 포스트는 아래 링크의 원문 내용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보기: https://www.nerdycreator.com/blog/infj-entrepreneur/

 

혹시 사업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 있나요?

조직에서 벗어나 자신의 힘으로 사업을 일구고 싶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막막한가요?

혹은, 이미 사업을 시작했지만 하루하루가 힘겹게 느껴지나요?

2년전 한 INFJ 독자가 커리어에서 방향을 잃은 것 같은 기분이라고 제게 메일을보낸 적이 있습니다. 그녀는 마침 저처럼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하다가 최근에 직장을 그만두었는데, 먹고 살길이 막막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제가 그녀에게 준 어드바이스는 사업(entrepreneur)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그녀는,

“나는 단 한번도 사업가가 되겠다고 생각한 적 없어요.”

라고 말하더군요.

나 또한 한때 그런 생각으로 살았습니다. 하지만 오늘의 나는 작가이자 과외 학습 선생으로 홀로 일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사업가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사업가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작가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INFJ가 스스로 사업가로 생각하지는 않더라도, 사업가의 마인드를 갖고, 사업가에게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것은 의외로 굉장히 유용합니다. 자기만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INFJ라면 사업가적인 기질을 갖추는 것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세상에 INFJ 사업가가 보다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INFJ는 왜 사업할 생각을 잘 안 할까?

사업가가 되면 INFJ들이 중시하는 독립과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INFJ의 창의성, 장기적 안목, 큰 그림을 보는 능력 (내향 직관), 거기에다 타인의 욕구에 민감한 (외향 감정) 성향은 전부 사업가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질입니다.

반면, 분석만 하다가 자기 생각에 갇혀버리는 성향 (내향 사고)과 생각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데 서툰 성향 (열등 외향 감각)으로 인해 자신의 비젼을 실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자신만의 사업을 하려면 그 많은 세세한 디테일을 다 챙겨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도 INFJ는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옵니다. 그래서 INFJ들은 대부분 자신이 사업을 할 수 있을거란 생각 자체를 잘 안 합니다.

 

INFJ는 생각이 너무 많은 반면 행동은 너무 적다

ESTP 유형은 INFJ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순서만 다릅니다 (외향 감각Se - 내향 사고Ti - 외향 감정Fe - 내향 직관Ni). 하지만 그들은 INFJ보다는 사업가가 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ESTP는 우선 행동하고 보기 때문입니다. 뭐든 일단 저질러놓고 보는거죠. 하지만 INFJ는 생각하고 분석하고 또 분석하다가 행동할 타이밍을 놓치고 맙니다.

사업가는 경험과 실수를 통해 배워야만 합니다. 우리가 ESTP만큼 과격할 필요는 없지만, 조금 불분명한 상황 속에서도 우선 행동을 한 후, 실패를 기꺼이 경험할 자세로 임해야 사업가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INFJ들이 걱정하는 것만큼 또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원치 않는다면 굳이 사람들을 고용하여 회사를 차릴 필요도 없어요. 이 얘기는 좀 있다가 다시 할게요. 우선 사업가가 무엇인지 정의부터 다시 한번 내려 봅시다.

 

사업가가 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흔히 사업가란 회사를 차리고 모든 리스크를 스스로 떠 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정의는 사업가의 본질과는 관련이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이런 말을 듣고 나면 사업하기가 싫어지죠.

 

사업가란, 시장에 가치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당신이 현재 직장인이라면, 이미 시장에 가치를 제공하는 법을 압니다. 다만 한 회사의 직원이라면, 단 하나의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는 차이점만 있습니다. 당신이 모시는 직장 상사들은 당신에게 월급을 주는 주체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은 당신의 고객이 아닙니다. 당신의 고객은 단 하나, 매달 당신에게 월급을 지급하는 회사입니다.

고객이란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가치를 느끼고 그 댓가로 돈을 지불하는 주체입니다. 직원은 기업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기업에서 월급을 제공합니다. 직원과 사업가의 차이는, 직원이 하나의 고객에게만 가치를 제공하는 반면 사업가는 동시에 여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하나의 상품에 동시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여럿 존재한다면, 이 고객을 전부 모아 시장이라 부릅니다.

 

가치가 분명히 드러날 때에만 돈이 오갑니다

예를 들어, 나는 과외 선생으로 일하는데, 나의 시장은 학부모입니다. 학생들도 물론 부모의 결정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결국 나에게 과외비를 지불하는 것은 부모들입니다. 사실 학생들이 내가 좋은 과외 선생이라 생각하는지 여부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부모들이 내가 가치 있다고 봐줘야 하는데, 그럴려면 부모들이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어야만 합니다. 그러지 못한다면 나는 더이상 일감을 찾지 못하겠죠.

여기서 키워드는 “보이다”입니다. 고객이 가치 있다고 “보아야만” 사업이 가능합니다. 종종, INFJ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조언을 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그 어드바이스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혹은 그들이 찾는 것이 그런 어드바이스가 아니었다면, 돈을 지불할 일은 없습니다.

사업이란, 결국 가치를 제공하고 그 댓가를 지불받는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나면, 사업이라는 말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INFJ 사업가가 되는 법

우선, 나의 온라인 멘토인 Roger Hamilton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나는 그에게서 2014년도부터 배움을 얻고 있고, 아래 이야기를 이어갈 내용의 상당 부분이 그에게서 배운 내용입니다. 내가 사업을 키워나가는 데에 가장 중요한 소스를 제공하는 것도 그입니다. 당신 또한 그로부터 배우고 싶다면, 그의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사업가로서의 자연스러운 길을 찾아내기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어울리는 사업 스타일이 있다고 합니다. 사업가라면 사업을 영위하고 부를 축적하는 자연스러운 길이 각자 다르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 윈프리가 부를 축적한 방식과 워렌 버핏이 부를 축적한 방식은 서로 다릅니다. 오프라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용기를 심어주며, 워렌 버핏은 금융 시장을 분석하여 앞으로 가치가 오를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부를 축적합니다.

누구나 각자 가진 장점과 타고난 재능이 다릅니다. 따라서 당신이 성공한 사업가가 되고자 한다면, 자신과 비슷한 기질을 가진 사람을 참고해야만 합니다.

 

가능한 자신과 같은 프로필을 가진 사람을 모델 삼도록 하세요

Wealth Dynamics 프로그램을 통해, 나만의 사업가 프로필과 부를 축적하는 자연스러운 길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총 8가지 사업가 프로필이 있습니다. 나는 정비공 프로필입니다. 정비공은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능합니다. 정비공 프로필을 가진 유명 인사로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사업을 주도한 레이 크럭, 그리고 월마트의 창업자 샌 월튼이 있습니다.

나는 스스로 창의적이라고 항상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2014년에 이 테스트를 해본 후, 관련 자료를 깊이 공부하고 나니, 나의 창의성은 새로운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놓기보다는,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가장 유용하게 쓰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에 나열한 정비공 프로필의 사업가들을 보면, 그들은 새로운 상품을 창조하는 대신, 이미 남들이 만들어놓은 상품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알고난 후부터, 내가 사업을 영위하고 전반적으로 일을 하는 방식에 변화가 왔습니다. 나는 완벽한 책이나 블로그를 쓰려고 하다가 아예 처음부터 시작을 못하는 우를 범하기보다는, 글쓰기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글쓰기의 전과정을 아주 구체적으로 명시한 과정을 정의하고 난 이후부터, 더욱 빨리, 더욱 많은 양의 글을 쓸 수 있게 되었고, 생각만 하다가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현격히 줄었습니다.

Roger Hamilton의 사업가 프로필과 같은 도구를 활용해서 우선 자신의 타고난 재능을 파악하고, 플로우 상태를 가능한 자주 경험하다 보면, 사업을 키우는 것이 수월해집니다.

하지만 MBTI와 사업가 프로필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INFJ는 내향적이고 직관적이지만, 그렇다고 모두 정비공 프로필은 아닙니다. 같은 INFJ라도 기능을 각기 다른 정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사업가 프로필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게다가 MBTI는 각종 기능에 집중하지만 사업가 프로필은 당신의 타고난 재능에 집중합니다. 당신이 선호하는 것과 당신이 잘하는 것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남동생은 사업가 프로필 테스트를 했을 때 스타 프로필이 나왔습니다. 스타 프로필은 주로 외향적인 기질이 강한 프로필인데도요. 그리고 ISFP인 또다른 남동생은 감각형임에도 불구하고 직관적인 성향이 강한 정비공 프로필이 나왔습니다.

 

2. 당신의 현재 위치와 당신의 목적지를 확실히 알기

현재 어느 단계에 와 있느냐에 따라 사업을 키우기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이 다릅니다. 직원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과, 이미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 사람은 앞으로 해야 할 행동이 서로 다릅니다.

부의 단계 테스트는 당신이 현재 부 축적의 어느 단계에 와 있는지를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총 9가지 단계가 있는데, 각각 3개의 프리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반 (Foundation) 프리즘의 오렌지 단계 (Worker-직원)에 있을 겁니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공부 열심히 해서 안정적인 직장을 구하라고 교육 받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인 옐로우 단계 (Player - 선수)로 넘어가지 않은 채 평생을 보냅니다. 옐로우 단계는 사업가 프리즘에 속해 있는데, 학교에서는 사업을 하고 부를 축적하는 법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이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꺼려 합니다.

이 부의 단계 검사를 통해서 당신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정확히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갈지 말지는 어디까지나 당신의 선택입니다.

만일 사람을 고용하거나 팀을 이끌고 싶은 마음이 없다면 그린 단계 (Performer - 성취자)로 굳이 넘어갈 필요도 없습니다. 그린 단계에서는 팀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게 되는데, 당신이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옐로우 단계에 남아도 좋습니다.

한 가지 알아둘 것은,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한 단계에 머무는 데에는 그만한 댓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옐로우 단계에 남는다면, 혼자만의 힘으로 일구어낼 수 있는 성과에는 한계가 있는데다, 언제나 혼자 일하다 보면 고립될 수도 있겠죠. 각 단계에서 치러야 할 댓가를 알고 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지 말지 결정하기가 한층 수월해질 것입니다.

 

3.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방안을 알기

필요한 지식이나 네트워크, 혹은 모멘텀이 아직 없는 상태에서 개인 사업자가 되는 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힘겨울 수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것보다 훨씬 더요!

적어도 직장이 있는 사람은 매월 고정된 수입이라도 있잖아요. 고객은 오직 하나 뿐이고요. 하지만 사업의 길로 처음 들어섰을 때에는, 당신에게 아직 단 한 명의 고객도 없는 상태가 됩니다. 몇몇의 고객이 있는 사람이라도, 그들이 당신에게 생활비를 충당할 정도의 돈도 지급하고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 경험상 돈을 벌어야 한다는 압박감은 아주 심할 수 있습니다.

5년전, 나는 열정이 넘쳤고 이상주의적이었지만, 그다지 똑똑하지는 못했어요. 회계사로 일하다가 직장을 그만두고 꿈을 좇아 애니메이션 작가가 되었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오렌지 단계 (직원)에서 레드 단계 (Survivor - 생존자)로 떨어졌고, 낯선 산업에서 바닥부터 시작해야 했습니다. 그러다가 애니메이션마저도 그만두고 나서는 적외선 단계 (Victim - 피해자)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직장이 없는 상태에서 나는 매월 돈이 빠져나가기만 하는 것을 경험해야 했고, 그동안 모은 돈이 매일 줄어드는 것을 지켜보며 스트레스를 받은 나머지 공황 장애가 오기도 했습니다.

현재 오렌지 단계에 있는 사람이라면, 스스로 생계를 이어갈 정도로 일거리를 만들어내는 법을 배우기 전까지는 사업을 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는 일은 삼가하세요.

부의 단계를 공부하고 난 후 내가 점점 낮은 단계로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우선 다시 생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올라가기 위해 행동을 취했습니다. 회계사였을 때와 마찬가지로 다시 한번 나의 돈을 칼같이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 이 검사를 통해 나는 지금이 열정을 좇을 때가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깨달았습니다. 적외선 단계에 있을 때에는, 돈 관리가 우선입니다. 열정을 좇을 권리를 우선 노력을 통해 획득해야만 합니다. 최소한 레드 단계로 간 이후에나 열정을 좇을 권리가 생깁니다. 무엇보다 금전적으로 안정이 되어야만 이상을 실현하거나 말거나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사업이 모멘텀을 얻기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나는 사업에 모멘텀이 붙기 전에 직장을 그만둠으로써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했던 겁니다. 그래서 과외 일을 시작하여 매월 나가는 돈보다 들어오는 돈이 많도록 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과외 선생이 되는 것이 애초에 목표는 아니었지만, 이런 일을 통해 나는 사업가로써의 기술을 익히고 전업 작가가 되기에 충분한 시간을 벌 수 있었습니다.

 

4. 당신만의 정체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업의 핵심으로 삼기

Gay Hendricks는 그의 저서 『뛰어들기』에서 “사업은 결국 영적인 길”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나 또한 이 말에 동의합니다. 나의 멘토도 이와 비슷한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사업이란 영적인 성숙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길이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아이디어, 상품, 고객, 이익을 창출하는 법에 대해 생각하며 시작하지만, 사업이 성장하면 할수록 사업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 그리고 자신의 숙명을 발견해 나갑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자기 자신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성격, 열정, 재능,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이상에 대해서요. 영혼이 원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면 사업에서 만족감을 얻지 못할 것이고, 자신의 재능을 정확히 파악하고 활용하지 않는다면 사업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해야만 고객과 파트너를 끌어들이는 힘이 생깁니다.

내가 누구인지 깨닫고 나면, 당신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제발로 찾아올 것입니다.

당신의 사업에는 당신의 가치관이 반드시 반영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사업이 자신의 이상 실현에도 부합하고,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평온함, 조화, 너그러움을 중시한다면, 그리고 사업의 모든 면에서 그런 가치관을 실천한다면, 당신과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찾아올 것입니다.

당신의 가치관과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은 어차피 당신이 겨냥하는 고객층은 아닐겁니다. 따라서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것은 자신이 누구와 일을 할지, 그리고 누구와는 일을 하지 않을지 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원은 시키는 일을 해내면 됩니다. 하지만 사업가는 스스로 원하는 일을 선택할 자유를 가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당신이 곧 사업의 시작점이기 때문입니다.

 

5. 당신이 잘 알고, 해내고 싶은 일이 있는 시장 선택하기

나는 수년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중구난방으로 글을 썼습니다. 애니메이션에 대해 글을 쓰기도 했고, 그 외에 두개 블로그가 더 있었습니다. 하나는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블로그였고, 하나는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는 일기 같은 블로그였습니다. 정해진 독자층 없이, 그저 마음 가는 대로 글을 쓸 뿐이었습니다.

당신에게 기발한 아이디어나 거대한 비젼이 있더라도, 누군가에게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비젼은 사업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당시 나는 목표한 시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독자들이 내 블로그를 방문하면 딱 한 개 포스트만 읽고 바로 떠났습니다. 다른 포스트는 연관성이 없는 글들이라 그들의 관심 밖이었거든요. 나는 구체적으로 누구에게 도움을 줄지 결정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이 실패했습니다.

누구나 고객으로 생각한다면, 아무도 고객이 되지 않습니다.

명확히 규정된 시장을 목표로 삼고 나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사용할지가 분명해집니다. 예를 들어, 싱글인 사람을 대하는 법과 부모인 사람을 대하는 법에는 분명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들에게는 각기 서로 다른 문제, 욕구, 고민거리, 우선 순위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관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당신의 메시지에 공감하지 못합니다.

범위가 지나치게 넓은 시장을 목표로 삼는다면, 그에 걸맞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돈과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여야 하고, 그 과정에서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게다가 당신의 고객들을 혼란에 빠뜨릴 수도 있습니다. 한 순간 당신의 메시지가 그들에게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듯하지만, 또 다른 순간에는 마치 다른 사람에게 집중하는 것처럼 느껴지겠죠. 궁극적으로 당신은 그 누구에게도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지 않은 셈입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하나의 시장을 목표로 삼고 그 시장에만 집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이것저것 전부 다 하려고 하지 마세요. 당신의 주고객층을 자꾸 바꾸려 하지 마세요. 한 가지 시장에 집중해야만 그 시장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들에게 필요한 해결책과 정보에 대해 더욱 잘 알 수 있게 됩니다. 당신의 시장이 특수하면 특수할수록, 더욱 관련 있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고, 그만큼 당신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내 친구 중에 장애 아동만을 대상으로 과외를 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그녀는 제가 받는 과외비의 2.5배에 달하는 금액을 받습니다.

 

6. 당신의 사업이 돈되는 법을 알아내기

사업의 제1 규칙은 반드시 돈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업을 하는데 당신에게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신호고, 당신은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알아내야만 합니다. 이윤을 충분히 남기지 않고 있다는 것을 뜻할 수도 있고, 비즈니스 모델이 소용 없다는 뜻이 될수도 있습니다. 혹은 비용 관리를 잘못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고객들이 상품의 가치를 못 느끼고 있는 걸수도 있습니다.

사업을 통해 이윤을 남기지 못하고 있다면, 그 사업은 지속될 수 없습니다. 이윤이 남아야만 사업이 타당성이 있고, 당신이 실제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윤을 남기지 않는 사업은 그저 뜬구름 잡는 허상에 불과합니다.

사업으로 이윤을 남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 존재하는 모델로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우선, 다른 사람이 이미 하고 있는 사업 모델을 참고하세요. 나는 처음 책을 쓰기 시작했을 때 자비로 출판해야만 했습니다. 아직 독자층이 그리 넓지 않았기 때문에 출판사와 출판 계약을 맺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거든요. 그래서 Steve Scott이나 Barrie Davenport과 같이 자비로 출판하는 작가들이 어떤 방법으로 전문 작가가 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둘째, 이미 구축되어 있는 플랫폼이나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세요. 나의 멘토가 한 말이 있습니다. 우물을 파고자 한다면 물이 없는 사막에서 파는 것은 미련하다고요. 물이 이미 잔뜩 흐르고 있는 강 근처에 우물을 파서 큰 강의 물이 일부 나의 우물로도 흘러들어올 수 있도록 하라고 했습니다. 이미 고객이 충분히 있는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그 플랫폼에 참여하다보면 그 이윤의 일부가 당신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동생은 Zazzle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자신의 일러스트 작품을 판매합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아마존을 통해 책을 판매하고 있고요. 그리고 구글 검색 엔진을 통해 독자들이 찾아오게끔 합니다. 마케팅을 굳이 하지는 않아요. 이미 존재하는 플랫폼을 활용하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는거죠. 소셜 미디어를 통해 독자를 끌어들이기보다는, 독자들이 이미 존재하는 곳에 참여함으로써 그들과 접촉합니다.

 

7. 다른 성격 유형이나 사업가 프로필을 가진 사람들과 협업하는 법 배우기

사업에 관한 또다른 중요한 팁은,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하려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자신의 강점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면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겠지만, 사업이 커지는 단계에 있다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분담해서 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다른 사람을 고용하여 팀을 이끌고 싶은 마음이 없더라도, 다른 사람과 파트너십을 통해 협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성격 유형과 다른 강점을 가진 유형과도 협업하는 법에 대해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INFJ라고 꼭 같은 INFJ와 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같은 INFJ라면 같은 맹점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두 INFJ가 서로 다른 비젼을 가지고 있다면 서로 부딪힐 수도 있고, 이런 갈등은 아마도 갈등을 피하려는 INFJ의 성향으로 인해 사업이 이미 한창 진행 중일 때 터져나올 수도 있고요. 그리고 INFJ는 디테일에 약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두 INFJ 모두 놓쳐 사업에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나는 INTJ와 같은 NT 유형과 일하는 것을 가장 선호합니다. INTJ는 같은 내향 직관 주기능 유형으로 INFJ와 사고 방식이 비슷하지만, 매우 전략적인데다가 선을 긋는 법을 알기 때문에, INFJ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INFJ에게는 외향적인 유형과 감각 유형 동료도 필요합니다

우리의 비젼을 감각 유형에게 전달하는 것이 때로는 힘겨울 수도 있지만, 감각 유형이 꼼꼼하고 현실적이기 때문에 우리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향적인 유형들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데에 능하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네트워킹을 하는 데에는 매우 유용한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을 팀원으로 둔다면 당신이 잘하는 부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나에게는 사업가 프로필이 협상가 (Deal Maker - 정비공과는 정반대 성향임)인 에이전트가 있습니다. 그녀는 국제 출판사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 내가 쓴 책을 그들이 출판할 수 있도록 연결해줍니다. 그녀는 협상과 계약 부분을 담당하기 때문에, 나는 오직 책을 쓰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고, 그녀가 아니었다면 나는 그 많은 출판사와 만날 일도 없었을 겁니다. 책이 팔릴 때마다 그녀에게 로열티의 일부가 가지만, 나에게는 그녀의 존재가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상황이 만족스럽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가장 싫어하는 협상을 안해도 되어서 너무 좋아요!

 

8. 동료와 팀원을 신중하게 고르기

무엇보다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들과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일 당신과 비젼을 공유하지 않는 사업 파트너와 함께 한다면, 당연히 갈등이 많겠죠. 각자 서로 다른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 겁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연인이나 친구, 혹은 가족과 함께 일하기 시작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사람과 함께 사업을 하는 것이 언제나 최선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나는 INFP 남동생과 친하게 지내지만, 서로 업무 방식이 너무 달라 함께 일하는 것은 잘 안 맞더군요.

게다가 가까운 사람들과 일하다 보면 INFJ는 일과 관계의 경계가 흐려질 가능성이 큽니다. 당신은 사업과 관계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인가요?

부의 단계가 당신과 위아래로 한 단계 정도 차이 나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이 가장 수월합니다.

부의 단계가 이미 몇개 이상 높은 사람은 이미 당신과 다른 세계에서 살고 있어 주파수가 다릅니다. 그래서 함께 일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그런 사람은 차라리 멘토로 삼으세요.

그리고 한참 낮은 적외선 단계의 사람과 일하다 보면 그들은 당신을 결과적으로 끌어내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대체로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상태에 있는데다, 자신의 현실을 아직 받아들이지 못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사업 경험이 이미 몇 년 동안 있을 수도 있지만, 근거 없는 희망과 자신의 사고에 갇혀, 당신의 의견에 귀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을 함께할 사람을 고를 때는, 그들의 업무 방식에 대해, 그리고 사업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그리고 나아가 그들이 건강을 관리하고 타인을 대하는 태도까지도 눈여겨 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