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공부/심리학 입문

[Simply Psychology] 행동주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멜리비 2019. 5. 30. 06:47

원문 보기: http://www.simplypsychology.org/classical-conditioning.html

행동주의는 1913년에 John Broadus Watson이 『행동주의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심리학』이라는 글을 발표하면서 태동하였다.

John Watson은 고전적 조건 형성 과정이 (Pavlov의 관찰에 근거하여) 인간 심리학의 모든 면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Watson에 의하면 언어부터 감정 반응까지 모든 것이 자극과 반응의 패턴에 따른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이성이나 의식의 존재를 완전히 부정하였다. 그에 의하면 개인들 간에 행동의 차이는 전부 학습 경험의 차이에서 온다고 보았고, 이렇게 말하였다:

“나에게 12명의 건강한 유아를 데려다 주고 내가 고안한 세계에서 그들을 키울 수 있게 해준다면, 나는 그 아이를 내가 지정한 어떠한 전문가로든 키울 수 있을 것을 장담한다 – 의사, 변호사, 예술가, 상인, 심지어 걸인 혹은 도둑까지도, 아이의 타고난 재능, 성향, 능력, 인종 등에 상관 없이 말이다.”

고전적 조건 형성의 예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은 연상 과정을 통한 새로운 행동의 학습에 관한 이론이다. 아주 쉽게 말해, 두 가지 자극을 연계 시켜 사람이나 동물에게서 새로운 학습된 반응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각 단계마다 자극과 반응은 특별한 과학 용어로 불린다.

1단계: 조건 형성 이전

이 단계에서는 생물체에서 무조건 자극 (UCS, unconditioned stimulus)이 무조건 반응 (UCR, unconditioned response)를 가져온다. 기본적으로, 이 단계에서는 환경에서 나온 자극이 학습되지 않은 (조건 형성 이전의) 행동/반응을 일으켰으므로 이때의 반응은 자연적인 것이며 학습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아직까지 새로운 행동이 학습된 적은 없다.

예를 들어, 위장 염증 바이러스(UCS)는 구역질(UCR)이라는 반응을 일으킬 것이다. 또 다른 예로, 향수(UCS)는 행복 혹은 욕망의 반응(UCR)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단계에는 사람에게 아무 영향도 끼치지 않는 중립 자극(NS, neutral stimulus)이 있을 수 있다. 중립 자극은 사람, 물체, 장소일 수 있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 중립 자극은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기 전까지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2단계: 조건 형성 과정

이 단계에서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자극 (중립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계되어 조건 자극 (CS, conditioned stimulus)으로 변한다.

예를 들어 위장 염증 바이러스 (UCS)는 초코렛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것과 연계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수(UCS)는 특정 인물(CS)와 연계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UCS가 CS와 여러 차례에 걸쳐 연계되어야만 자리가 잡히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때로는 연계가 오랜 시간에 걸쳐 강화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식중독으로 한번 아팠던 경우, 혹은 과음으로 다음날 숙취로 고생했을 경우에는 한번에 연계가 형성될 수도 있다.

3단계: 조건 형성 이후

이제 조건 자극 (CS)는 무조건 자극 (UCS)와 연계되어, 새로운 조건 반응 (CR, conditioned response)가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CS) 좋은 향수 (UCS)와 연계되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CR). 또한 이미 바이러스 (UCS)에 감염되었던 사람이 초코렛 (CS)를 먹고 이제는 초코렛을 먹으면 구역질이 나는 (CR) 새로운 조건 반응이 형성되었다.

Little Albert 실험 (공포증)

Ivan Pavlov는 고전적 조건 형성이 동물에게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이를 그대로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을까? 아주 유명한, 하지만 도덕적으로 회색 지대인 한 실험에서 Watson과 Rayner는 고전적 조건 형성이 사람에게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보였다 (1920).

Little Albert는 9세 유아로, 다양한 자극에 대한 그의 반응에 대한 실험이 이루어졌다. 실험자들은 Little Albert에게 흰색 쥐, 토끼, 원숭이, 그리고 다양한 마스크를 보여주었다. Albert는 “대체로 묵묵하고 감정의 동요가 없는” 아이로 묘사되었고, 이런 자극에 대한 아무런 두려움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그의 머리 뒤쪽에 위치한 철제 바를 망치로 두드려 큰 소리를 낼 때마다 “Albert는 크게 놀라며 울음을 터뜨리곤 하였다”.

Little Albert가 11개월이 갓 되었을 때, 그에게 흰 쥐를 보여주고, 바로 몇 초 뒤에 철제 바를 망치로 두드렸다. 향후 7주 동안, 이 행위는 7번 반복되었다. 그리고 Albert는 매번 울음을 터뜨렸다. 이 기간이 지나면서 Albert는 이제 흰 쥐만 보아도 두려워하는 기색이 역력하였다. 그는 이제 흰 쥐만 보면, 철제 바를 망치로 두드린 것과 상관 없이 울기 시작하고 피해서 도망치려 하였다.

또한, Watson과 Rayner는 Albert가 흰 쥐와 비슷한 모습을 한 강아지나 털 코트, 솜털이나 산타 할아버지 마스크에 대해서도 공포증이 생겼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 과정은 일반화 (generalization)이라고 불린다.

이로써 Watson과 Rayner는 고전적 조건 형성을 이용하여 공포증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공포증이란 비이성적인 두려움으로, 위협의 정도에 비해 지나친 두려움이라고 볼 수 있다. 향후 몇 개월 동안 Albert에 대한 관찰은 이어졌고, 열흘이 지난 후부터 쥐에 대한 두려움은 훨씬 완화되었다. 이렇듯 학습된 반응이 약해지는 것을 소멸 (extinction)이라고 한다. 하지만, 몇 개월이 지난 후에도 원래 학습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연계가 다시 생긴다는 사실을 볼 수 있었다.

고전적 조건 형성과 학교 교육

학교 교육에서의 고전적 형성의 영향은 조작적 조건 형성의 영향에 비해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 경험을 하도록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어떤 학생이 학교를 부정적인 감정과 연계시킨다면, 학교에 대한 공포증과 같은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학생이 학교에서 왕따를 당한다면, 학교를 두려움과 연계시키게 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어떤 학생들은 교육 기간 동안 특정 과목만을 특히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교사가 학생에게 벌을 주거나 창피를 주어서 생겨날 수 있는 반응이다.

비평

고전적 조건 형성은 환경으로부터 이루어지는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타고난 자질보다는 후천적 학습을 중시한다. 하지만, 사람의 행동을 타고난 자질 혹은 후천적 학습 중 오직 한 가지로만 설명하려는 것은 인간 행동의 복잡성을 너무 과소평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오히려 행동을 타고난 자질 (생물학적)과 후천적 학습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욱 사실에 가까울 것이다.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의 강점은 이론 자체가 과학적이라는 데에 있다. 이 이론은 통제된 실험을 통해 얻은 경험적 증거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Pavlov (1902)는 고전적 조건 형성으로 개가 종소리만을 듣고도 침을 흘리게 만드는 것을 보여주었다.

고전적 조건 형성은 또한 행동에 대한 환원주의 설명이기도 하나다. 왜냐하면 복잡한 행동을 전부 자극-반응으로 이루어진 더욱 작은 단위로 쪼개어졌기 때문이다.

환원주의 접근법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이 방식이 과학적이라고 주장한다. 복잡한 행동을 작은 단위로 쪼개어 각 단위별로 과학적으로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이들은 이런 환원주의 관점이 타당성이 떨어진다고도 본다. 환원주의가 유용하기는 하나, 불완전한 설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에 대해 또한 결정론적이라는 비판이 있다. 이 이론은 개인에게 자유 의지가 있다는 사실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전적 조건 형성으로 학습한 공포증과 같은 반응에 대해 스스로 통제할 능력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결정론적인 접근법은 또한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에 관한 시사점이 있다. 과학자들은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수 있는 법칙을 발견하는 데에 관심이 있다. 하지만 행동에 관한 일반적인 법칙을 만듦으로써, 결정론적 심리학은 각 개인의 고유한 특성 및 자신의 운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과소평가할 위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