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공부

[애착이론] 애착 유형을 바꾸는 법

멜리비 2019. 6. 4. 23:08

원문 보기: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the-mysteries-love/201503/how-change-your-attachment-style

By Amy Broadway, researcher at the Brogaard Lab for Multisensory Research

사람마다 각자 정해진 한 가지의 애착 성향만 있을까요? 어떤 사람의 애착 성향이 바뀌기도 할까요? 나는 왜 어떤 사람하고 있을 때에는 불안함을 느끼고 어떤 사람하고 있을 때에는 무심해질까요?

이런 질문들이야말로 관계의 지속성과 안정성에 대한 중요한 이슈들로 이어집니다. 1) 한 사람의 애착 유형이 모든 관계에서 매번 동일하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2) 한 사람의 애착 유형이 관계가 지속되는 동안 언제나 동일하게 유지되는지 (참고 문헌: Fraley, 2010). 아무래도 사람마다 각자 우선하는 애착 유형이 있을 것이나, 성격 변화, 혹은 다른 상대방에 따라, 그리고 자기 통제 여부에 따라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더 나아가기 전에, 우선 생각과 감정, 그리고 행동 유형을 분류하는 일에 대해 한 가지만 염두에 두었으면 합니다. 심리학적인 분류는 마치 방향을 제시하는 표지판과 같습니다; 어느 한 사람이 전반적으로 어떤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도구인 셈이죠.

하지만 사람들은 결코 한 가지 분류에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지 않습니다. 당신이 나르시시즘의 특성을 일부 보일 수 있고, 이는 주로 회피 애착 유형과 연관이 있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불안 애착 유형의 행동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혹은, 불안 애착 유형이 주로 하는 행동 특징 중 일부만 하고 일부는 안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애착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 참 애매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계 속에서 당신이 어떤 애착 유형에 가깝게 행동하는지 알고자 한다면, 관계 속에서 당신이 흔히 하는 행동이나 생각, 느끼는 감정들을 전반적으로 되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나고 있듯이, 사람들은 생각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 객관적이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세히 들여다 본다면, 당신이 관계 속에서 꾸준히 드러내는 행동 패턴 같은 것이 있습니다. 언제나 연인이 당신을 떠날 것 같아 걱정한다면, 그리고 그럴 만한 근거가 별로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꾸만 그런 생각이 든다면, 당신은 아마도 불안형에 속할 것입니다. 만일 주변에서 당신에게 호감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한번도 깊은 관계를 가져본 적이 없다면, 당신은 회피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착 유형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한번 살펴 봅시다. 애착이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하는 감정의 연결고리로, 그 관계 속에서 얼만큼의 신뢰와 안전을 느끼는지에 따라 그 성격이 결정됩니다. 초기 양육자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애착 유형이 어른이 된 이후에 한 사람의 애착 유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의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 알 수 없는 부분이 많습니다. 당신의 어머니가 당신을 방치한 경험으로 인해 당신은 불안 애착 유형을 형성했을 수 있지만, 한편으로 다른 요소들로 인해 특정 인물과는 안정형의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성격이 애착 방식에 영향을 주다

우리 모두 일생 동안 변치 않고 유지되는 기본적인 특질들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의 행동 유형은 인생의 단계 단계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일생 동안 어떤 단계에서는 좀더 안정적이거나, 혹은 좀더 불안한 상태로 지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을 때에는 (예를 들어 새 직장을 구했거나,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던가 등등) 관계 속에서 안정을 느끼기가 더욱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몸매가 망가졌거나, 직장에서 승진이 안되고 지지부진한 날이 지속되거나, 당신의 연인이 유난히 매력적인 동료와 일을 같이 하기 시작한다거나 한다면, 관계 속에서 순간 불안함을 느낄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다른 예로, 청소년기 동안, 우리는 경험이 부족한 데다가 겉잡을 수 없는 호르몬의 영향을 심하게 받고, 전두엽이 또 온전히 발달되지 않은 상태로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맺고 있는 관계가 수월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면 매우 불안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기 시작하면, 우리는 관계 속에서 안정을 훨씬 잘 찾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파트너가 애착 방식에 영향을 주다

당신의 파트너가 행동하는 방식은 당신이 느끼는 친밀감의 정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신이 불안할 때 그가 당신을 밀어낸다면, 당신은 더욱 불안해질 것입니다. 반면, 그가 불안해하는 당신을 진정 시킬 수 있다면, 당신의 신뢰와 안정이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불행히도, 불안형의 사람이 병적인 수준으로 불안해 한다면, 아무리 안심 시키려 해도 안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자신의 잘못된 애착 방식을 치유해주는 역학을 만들어낼 수 있는 파트너와 관계를 맺는 것이 당신이 관계 속에서 안정을 찾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비록 부모로부터 올바른 관계에 대한 청사진을 받지 못했더라도 말입니다.

또한 안정 애착 유형의 사람이라도 어른이 된 이후에 겪는 관계로 인해 불안 애착 유형으로 변모해갈 여지도 있습니다. 브로가드 박사가 이야기하듯이 “..친구나 연인 관계는 초기 양육자와의 관계만큼이나 한 사람의 애착 유형을 형성하는 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자신을 학대하는 잔인한 파트너를 만나거나, 힘겹게 이별하는 경우에는 원래 안정형이었던 사람이라도 얼마든지 불안형, 혹은 회피형으로 애착 유형이 변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대체로 불안형인 사람이 특정 사람을 만나 전혀 불안을 느끼지 않은 채 관계를 지속해 나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어쩌면 그 사람이 현재 파트너에게 그다지 애착을 느끼지 않고 있기 때문에, 관계가 지속되지 않아도 된다고 느끼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관계를 지속하고 싶은 마음이 크면 클수록, 관계에 대한 불안이 증폭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특별히 애착을 느끼지 않는 사람과 데이트를 하다 보면, 진짜 애착 유형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기 조절을 통해 애착 방식을 바꾸다

어린 시절에 불안정한 애착 유형을 습득했더라도, 어른이 된 이후에 그 유형을 바꾸는 것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우선 당신이 관계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어느 부분을 바꾸고 싶은지를 결정하십시오. 당신이 관계 속에서 어떤 경우에 불안함을 느끼고, 구체적으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직시하고, 그런 감정들이 당신의 관계에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변화는 시작됩니다.

참고 문헌

Brogaard, Berit. (2015) “Attachment Styles Can’t Change, Can They?” Accessed from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the-mysteries-love/201502/attachmen...

Fraley, R. Chris. (2010) “A Brief Overview of Adult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Accessed from https://internal.psychology.illinois.edu/~rcfraley/attachmen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