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트는 아래 링크의 원문 내용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보기: https://introvertdear.com/news/infj-or-infp-ways-different/
겉보기에 INFJ와 INFP는 유사합니다. 이 두 내성적인 성격 유형은 모두 창의적이고 이상주의적이면서, 타인에게 베푸는 것을 즐깁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이 두 유형은 서로 정반대 유형이기도 합니다. 기능을 살펴보면, 서로 주기능부터 열등 기능까지 겹치는 기능이 한 개도 없습니다. MBTI 이론에서는 알파벳 하나가 아주 큰 차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자신이 INFJ인지 INFP인지 헷갈리나요? 아주 흔한 일입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을 구분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FJ와 INFP의 기능 비교
MBTI 전문가들 대부분 유형을 구분하는 데에는 기능을 알아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데에 동의합니다. MBTI 창시자의 공식 사이트에서 기능이란, “내면에서, 혹은 외부에서 표현되는” 태도로 규정합니다. INFJ와 INFP가 얼핏 보기에 글자 한 개 차이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 두 유형은 서로 정반대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INFJ의 기능을 상위 기능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 주기능 : 내향 직관 (Ni)
· 부기능 : 외향 감정 (Fe)
· 3차 기능 : 내향 사고 (Ti)
· 열등 기능 : 외향 감각 (Se)
반면, INFP의 기능은 순서대로 아래와 같습니다.
· 주기능 : 내향 감정 (Fi)
· 부기능 : 외향 직관 (Ne)
· 3차 기능 : 내향 감각 (Si)
· 열등 기능 : 외향 사고 (Te)
이 두 유형의 차이점을 살펴보는 동안 위 기능들의 순서를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성격 유형이란 자신을 스스로 하나의 상자 안에 가두기 보다는 성장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도구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상세 설명이 자신의 모습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INFJ와 INFP이 4가지 차이점
아래 INFJ와 INFP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나열해 보았습니다.
1. 분석적 vs. 예술가적
INFJ는 주로 내향 직관이라는 렌즈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내향 직관은 본질적으로 인식 기능입니다. 인식 기능은 여러 가능성에 열려 있고 무엇이든 탐구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인식 기능의 반대는 판단 기능인데, 판단 기능이란 결론을 내리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기능입니다.
INFJ는 비록 판단형 유형에 속하긴 하지만 (J), 이들의 주기능은 본질적으로 인식 기능입니다. 다만, INFJ의 인식 기능은 내면을 향해 있기 때문에 타인의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들의 부기능인 외향 감정은 판단 성향이 강한 기능인데, 외부를 향해 있습니다.
INFP는 반대입니다. INFP의 주기능은 판단 성향이 강한 내향 감정입니다. 반면, 부기능인 외향 직관은 인식 성향이 강하면서 외부를 향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INFJ는 겉보기에 체계적이고 분석적이고 다소 융통성이 없어 보이는 반면, INFP는 열려 있고, 예술가적이고 자유로워 보입니다.
INFJ는 체계적인 성향이 외부를 향해 있고, INFP는 열려 있는 성향이 외부를 향해 있기 때문이죠.
달리 말해서, INFJ는 타인의 눈에 비친 것보다 속으로 예술가적인 면이 강하고, INFP는 보이는 것보다 속으로 훨씬 분석적이라는 얘기도 됩니다.
2. 타인의 감정 vs. 자신의 감정
INFJ의 감정 기능이 외부를 향해 있기 때문에, 이들은 타인의 기분이나 감정을 쉽게 알아차립니다. INFJ는 대체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뛰어나며, 이런 이유로 많은 INFJ가 심리 상담이나 심리 치료, 혹은 사회에 봉사하는 일을 업으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이유로 또한 INFJ는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데에는 서툽니다. 미숙한 INFJ는 타인의 감정을 흡수하여 마치 자신의 것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INFP는 감정 기능이 내면을 향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에 대해 잘 이해합니다. 이들은 감정의 대가로, 어쩌면 다른 어떤 유형 보다도 인간의 본질에 대해 잘 이해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종종 예술이나 글쓰기와 같은 예술 활동으로 자신이 이해한 바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INFP가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INFP는 타인이 겪고 있는 상황을 상상을 통해 쉽게 재현해낼 수 있고, 특히 타인의 아픔에 대해 깊이 공감하기도 합니다. INFJ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타인을 돌보느라 자신을 등한시할 위험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당신이 자신의 느낌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면 INFP일 가능성이 크고, 자신보다는 타인의 감정에 아주 민감하며, 타인의 감정에 지나칠 정도로 몰입하거나 책임을 지려는 경향이 있다면, 아마도 INFJ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통찰 vs. 인간에 대한 이해
분석적인 면이 강한 INFJ는 통찰을 갈망합니다. 이들이 즐겨 읽는 주제는 주로 심리학, 자기 계발, 종교, 시사, 혹은 인간의 본질을 반영한 문학 작품입니다. 철학자 니체와 쇼펜하우어는 INFJ로 추정됩니다.
INFJ는 반복되는 패턴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정하는 데에 능합니다. Personality Junkie 사이트의 A.J. Drenth에 의하면 INFJ는 종종 사회 분석가 혹은 예언가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INFJ는 자신이 관찰한 것에 관해 나름의 해석을 내리고, 필요에 따라 사회적인, 혹은 도덕적인 변화를 종용합니다.
INFP는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는 데에 더 관심을 보입니다. 인간의 고통과 기쁨, 그리고 모든 감정에 관해 들여다 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가 버지니아 울프와 까뮈는 INFP로 추정됩니다.
아직도 헷갈리나요? INFJ인 제 자신과 INFP인 친구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줄거리가 탄탄하고 주장하는 바가 분명한 소설을 읽는 것을 즐깁니다. 반면 INFP 친구는 줄거리에는 큰 관심이 없고, 각 등장 인물의 내면에서 벌어지는 일에 온 관심을 집중합니다.
4. 외부 통제 vs. 내부 통제
타인이 바라보았을 때 INFJ는 대체로 체계적이면서 스스로를 잘 통제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들은 판단 유형으로 주변 정리를 잘하고 시간 약속을 칼 같이 지키며, 계획을 잘 세웁니다. 하지만 의외로, INFJ의 내면은 그만큼 잘 정돈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기능이 인식 기능이기 때문에 내면은 인식 유형을 닮아 있기 때문입니다. INFJ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내면은 훨씬 열려 있고 자유롭습니다.
INFP는 반대입니다. 겉보기에 이들은 융통성 있어 보이고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사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들은 마감 일자나 계획표, 주변 정리에는 관심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내면은 훨씬 체계적이고 융통성이 없으면, 판단 유형에 가깝습니다.
MBTI 전문가들 사이에서 자신이 겉보기만큼 정돈되어 있지 않다고 느낀다면 IJ 유형일 가능성이 크고, 스스로 겉보기보다 훨씬 정돈되어 있다고 느낀다면 IP 유형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INFJ'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J] INFJ의 성장 곡선 (17) | 2019.07.03 |
---|---|
[INFJ] INFJ의 근원적인 외로움 (10) | 2019.06.05 |
[INFJ] INFJ가 휴식을 취하는 법 (12) | 2019.06.05 |
[INFJ] 외향 감정이 INFJ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0) | 2019.06.05 |
[INFJ] 내향 직관의 맹점 (4) | 2019.06.05 |